오정근 코치, 커리어 코칭의 설계와 실행 ‘오정근의 커리어 코칭’ 출간

[라온신문 권필원 기자] 기업에서 다양한 코칭 진행하고 있는 오정근 코치가 커리어 코칭의 탁월한 설계와 완벽한 실행을 위한 책 <오정근의 커리어 코칭>을 새롭게 출간해 주목받고 있다.

 

 

여러 대기업에서 코칭 활동을 하는 오정근 코치는 코칭 강연을 맡은 권영찬닷컴과 손을 잡고 다양한 현장에서 코칭식 강연을 진행하고 있다.

 

오 코치는 연세대학교 HRD 석사, 국민대학교에서 문화박사학위를 받았다. 현재 숭실대 교육대학원에서 ‘커리어코칭의 이론과 실제’와 ‘코칭세미나’를 단국대 경영대학원에서 ‘코칭의 인문학’과 ‘집단이해와 코칭그룹’을 국민대 일반대학원에서 ‘철학적 사유와 코칭의 실제’ 등 다양한 수업을 맡고 있다.

 

커리어는 삶의 중심 이슈이다. <오정근의 커리어 코칭>은 커리어 코칭의 이론과 실제는 물론 삶의 성찰까지 얻게 한다. 오정근 작가는 존재 중심으로 접근하는 커리어 코칭 노하우를 다뤘다.

 

10년 넘는 대학 강의 코칭 이론과 실제 경험을 바탕으로 쓴 글은 성공적인 커리어 코칭을 위한 최고의 가이드다. 코치다움을 지향하는 오정근 코치의 명쾌하고 체계적인 노하우가 전편에 흐르기 때문이다.

 

<오정근의 커리어 코칭>의 강렬한 오렌지색은 코칭의 주요 덕목인 ‘Energy Up’을 상징한다. 코치는 밝은 에너지(氣)로 참가자의 자존감과 자신감을 높이고, 참가자가 자기 이슈를 주도적으로 해결하게 돕는다.

 

코치는 변화와 성장을 돕는 파트너다. 한 칸 한 칸 자신의 사다리를 올라 자신만의 별을 따게 돕는 파트너다. 표지의 우주, 사다리, 별이라는 상징 이미지로 그 의미를 담았다.

 

이 책의 주 독자층은 커리어 코칭을 꿈꾸는 코치인데, 커리어 분야 관련 종사자와 기업과 단체의 리더, 커리어 설계에 관심 있는 일반 독자까지 아우른다. 자신의 커리어를 셀프 코칭할 때도 유익하며 강력한 코칭 길라잡이 역할을 한다.

 

이 책은 ‘커리어 코칭의 탁월한 설계와 완벽한 실행’이라는 콘셉트를 가진 커리어 코칭 전문 도서로 저자의 삶의 태도와 철학에서 얻는 감동도 크다. 추천의 글을 쓴 코칭 전문가들도 이런 진정성에 주목했다.

 

코칭은 티칭, 컨설팅, 멘토링과 다르다. 코치는 참가자와 수평적인 관계에서 참가자가 가진 이슈를 해결하게 돕는다. 이 책은 코칭의 여러 분야 중, 말 그대로 ‘커리어 코칭’에 집중했다. 존재(사람) 중심의 커리어 코칭에 천착해 온 저자의 이론과 경험이 풍부하게 녹아있어 커리어 코칭의 바이블인 셈이다. 

 

커리어는 삶의 필수다. 커리어는 먹고사는 문제, 인간관계와 직결되기 때문이다. “뭐 해 먹고살지?”, “어떻게 좋은 사람과 좋은 관계를 유지하며 살지?” 오정근 작가는 삶의 중요한 이슈를 이 2가지 질문으로 요약한다. 

 

이 이슈를 해결하기 위해 ‘오랫동안 만족한 상태의 커리어 설계’를 이 책 <오정근의 커리어 코칭>을 통해 오정근식으로 제시했다.

 

첫째는 존재 중심의 코칭이다. 자존감과 자신감을 높이고, 자기 이슈의 주도적 해결을 위한 존재 중심의 코칭 방법을 소개한다. 커리어 이슈를 다루기 전에 커리어의 주체인 사람(존재, Being)을 다루고 공감, 격려, 지지, 응원을 소중하게 여긴다. 둘째는 자기표현과 스토리텔링 능력 향상, 셋째는 풍부한 코칭 대화 사례이다. 넷째는 시각적 구조화이며, 다섯째는 코칭 절차 가이드이다.

 

한편, 오정근 코치는 현재 권영찬닷컴 소속으로 활동하며 다양한 기업에서 코칭식 강연을 진행하고 있다.


추천 비추천
추천
0명
0%
비추천
0명
0%

총 0명 참여



기자정보

프로필 사진
권필원 객원기자

개그맨 출신 권영찬 교수입니다. 필명 '권필원' 객원기자로 활동합니다. 필원(筆苑)은 '예전에, 명필들의 이름을 모아서 적은 책'이란 뜻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