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온팝스] Brothers in Arms

 

영국의 록밴드 다이어 스트레이츠의 명반 중 하나로, 5번째 스튜디오 앨범이다. 1984년 10월부터 이듬해 2월까지 4개월 동안 몬세라트의 AIR 스튜디오에서 녹음됐다. 1985년 5월 13일 발매되어 상업적으로도 음악성 면에서도 모두 성공했다는 평가를 받는다. UK 앨범 차트에서 14주간 1위, 미국 빌보드 200 차트에서 9주간 1위를 차지했다. CD로 발매된 음반 중 처음으로 100만 장을 판매해 기네스북에 등재됐다.

 

전반적으로 반전 성향을 담고 있다. 앨범 제작 당시 영국은 포클랜드 전쟁을 이후 전후 처리 과정에서 혼란을 겪고 있었다. 그러한 사회적 분위기가 음악에 스며들었다. 특히 'Ride Across the River', 'The Man's Too Strong', 'Brothers in Arms'에 주제 의식이 강하게 반영됐다. 두 번째 트랙에 있는 'Money for Nothing'은 1980년대를 상징하는 노래 가운데 하나다. 

 

기타리스트, 보컬리스트인 프런트 맨 마크 노플러를 빼놓고 다이어 스트레이츠를 설명할 수는 없다. 노플러는 펑크 록과 디스코가 장악한 팝 음악계에 혜성처럼 등장해 에릭 클랩튼, 피터 그린, 지미 페이지 등 1960년대 블루스 기타리스트들이 닦아놓은 블루스 록을 계승 발전시킴으로써 1980년대 팝 음악계에 엄청난 영향을 미쳤다. 롤링 스톤 선정 100대 기타리스트에서 44위에 선정됐다.

 

1961년형 펜더 스트라토캐스터로 뽑아낸 'Sultans of Swing'과 'Money for Nothing'의 기타 사운드는 모두 노플러의 작품이다. 일렉트릭기타 연주자로서는 드물게 피크를 사용하지 않는 핑거스타일 기타리스트. 펜더 스트라토캐스터의 클린톤과 핑거스타일 특유의 섬세한 뉘앙스 표현이 노플러 사운드의 핵심이다.


추천 비추천
추천
3명
100%
비추천
0명
0%

총 3명 참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