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46만 동원' BTS 콘서트, 위드 코로나 시대 '지속가능한' 공연 제시

 

[라온신문 김혜련 기자] 지난 주말 열린 방탄소년단의 콘서트가 성공적으로 마무리되면서 위드 코로나 시대에 대중음악 콘서트가 나아가야 할 방향을 제시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방탄소년단은 지난 10일에 이어 12일과 13일 총 3일 동안 서울 잠실종합운동장 주 경기장에서 단독 콘서트 ‘BTS 퍼미션 투 댄스 온 스테이지 - 서울(PERMISSION TO DANCE ON STAGE - SEOUL)’를 열었다.

 

이번 방탄소년단의 콘서트는 오프라인은 물론이고 온라인과 영화관 라이브 뷰잉 등으로 다양한 형태로 진행됐다. 14일 방탄소년단의 소속사 빅히트뮤직은 사흘 간 온라인과 오프라인으로 콘서트를 관람한 인원은 250만 명에 달한다고 밝혔다. 구체적으로 공연장 입장객 4만5000명, 10·13일 온라인 스트리밍 102만 명, 12일 전 세계 극장 라이브 뷰잉 140만 명이다.

 

특히 영화관 라이브 뷰잉은 전 세계 75개 국가의 총 3,711개 영화관에서 진행됐으며 관람 열기에 비슷한 시기 개봉한 영화 ‘더 배트맨’과 ‘언차티드’에 이어 북미 주말 박스오피스 3위에 오르기도 했다.

 

방탄소년단의 콘서트는 위드 코로나 시대에 대중음악 콘서트가 제시할 수 있는 다양한 방식을 마련해 보이면서 여러 가지 가능성을 모색했으며 공연장 접근성이 취약한 팬들에게 폭넓은 공연 관람의 기회를 제공한다는 점에서 전 세계 팬들로부터 호응을 얻었다.

 

또한 코로나19 거리 두기 방침을 철저히 지키면서 대중음악 공연의 안전한 공연 문화도 알렸다. 방탄소년단의 오프라인 콘서트에서는 거리 두기 방침에 따라 함성이 금지됐으며 팬들은 응원용 소도구인 ‘클래퍼(응원용 소도구)’와 ‘아미밤(응원봉)’의 사용해 함성을 대신했다.

 

방탄소년단은 함성 대신 박수로 응원을 대신하는 팬들에게 “우리도 이제 10년 차인데, 10년 동안 한 번도 없었고 앞으로 10년 동안에도 없을, 유니크한 무함성 콘서트”라며 이번 콘서트를 ‘박수 콘서트’로 명명했다.

 

 

첨단 기술을 통한 다양한 볼거리도 제공했다. 멤버들의 움직임을 실시간을 인식해 곡의 분위기에 맞는 비주얼 그래픽 효과를 적용하는 ‘실시간 그래픽 렌더링’ 기술과 입체적이고 실제적인 느낌의 그래픽을 통해 공간감을 구현하는 ‘아나몰픽 일루전’ 기술을 활용해 공연의 질을 한층 높인 것이다. 

 

이번 방탄소년단의 콘서트 성공은 2년 5개월 만에 한국에서 열린 콘서트라는 것에도 큰 의미가 있지만 다가올 위드 코로나 시대에 ‘지속 가능한’ 대중음악 공연의 좋은 본보기가 됐다.

 

한편 방탄소년단은 오는 4월 8일과 9일, 15일, 16일 라스베이거스 얼리전트 스타디움에서 대면 콘서트 'BTS PERMISSION TO DANCE ON STAGE - LAS VEGAS'(비티에스 퍼미션 투 댄스 온 스테이지 - 라스베이거스)를 개최한다.


추천 비추천
추천
0명
0%
비추천
0명
0%

총 0명 참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