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체부, 250억원 투자 '코로나 재기지원펀드' 신설…'비대면 뉴딜 산업' 본격화

 

문화체육관광부(장관 박양우, 이하 문체부)2021년도 콘텐츠 분야(콘텐츠, 미디어) 예산이 9,643억 원으로 최종 확정됐다고 밝혔다.

 

이는 올해 본예산 9,115억 원 대비 528억 원(5.8%) 증액된 것이며, 2021년도 문체부 예산 68,637억 원의 14.0%의 규모이다.

 

문체부는 코로나19 위기극복 사업과 디지털 뉴딜사업을 콘텐츠 분야 중점 예산으로 편성했다. 코로나19로 인해 침체된 콘텐츠산업의 생태계 복원과 활력 제고, 디지털 전환 가속화 추세를 고려한 분야별 디지털 혁신 지원을 가장 시급한 과제로 본 것이다. 아울러, 세계시장의 각축전 속에서 영화, 대중음악(K-pop), 게임, 방송영상 등 주요 분야의 경쟁력 강화를 위한 예산도 확대 편성했다.

 

올해 코로나19 영향으로 콘텐츠 분야별 창·제작이 대폭 축소 또는 취소되면서, 유통(배급), 이용(소비) 등으로 이어지는 콘텐츠산업 전반이 위기에 직면하게 됐다. 이에 내년도 예산은 콘텐츠 생태계 복원을 위한 창·제작 지원 등 금융 지원예산을 확대 편성했다. 특히, ‘코로나19 재기지원펀드’(250억 원 조성)를 포함한 콘텐츠 주요 장르별 창·제작 프로젝트 투자를 위한 문화계정과 영화계정의 펀드 출자를 확대하고, 완성보증 규모를 증액했다. 아울러, 코로나19로 극심한 피해를 입은 독립예술영화계 지원을 위한 예산도 확대했다.

 

코로나19 이후 온라인 콘텐츠와 비대면 서비스 및 실감형·지능형 콘텐츠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어, 온라인 교육용 게임콘텐츠 등 비대면 콘텐츠·서비스와 실감기술[가상증강현실(VRAR) ]과 인공지능(AI) 기술을 접목한 차세대 콘텐츠시장을 집중 육성할 계획이다. 또한, 장르 콘텐츠의 융·복합화와 기술 비중의 확대에 따른 문화기술 연구개발(R&D) 예산을 확대해 신규 콘텐츠시장의 창출과 고부가가치화를 지원할 예정이다.

 

올해, 영화 기생충의 아카데미상 수상과 한국 대중음악 방탄소년단의 빌보드 싱글 차트 1위로 대표되는 케이(K)-콘텐츠의 등장과 확산을 위한 분야별 콘텐츠 지원 예산을 확대 편성했다. 분야별로 살펴보면 영화산업 진흥(’20899억 원 ’211,052억 원, 17%), 음악 등 대중문화산업 육성(’20250억 원 ’21540억 원, 116%), 게임산업육성(’20447억 원 ’21646억 원, 44.5%), 미디어산업 육성(’201,631억 원 ’211,799억 원, 10.3%) 등의 예산이 증가했다.

 

특히 온라인 공연이 실감 콘텐츠 기술, 관객과의 쌍방향 소통 등을 결합한 새로운 공연 콘텐츠로 등장한 가운데, 비대면 공연에 최적화된 무대, 음향, 조명, 송출 설비 등을 갖춘 온라인 전용 케이팝 공연장을 기존의 스튜디오 공간을 활용하여 조성할 예정이다.

 

특히, 자본기술 등의 부족으로 온라인 공연 제작이 어려웠던 중소기획사를 중심으로 시설 장비, 기술 인력, 송출 연계망(네트워크), 저작권 보호 및 홍보마케팅 등을 종합 지원하여 대형중소 기획사 간 양극화를 완화하고, 비대면 시대 음악산업 신시장을 선도해 나갈 예정이다. 국민의 공연 관람 기회 확대 및 대중음악의 기반 강화를 위한 지원도 확대할 계획이다.

 

문체부 김현환 콘텐츠정책국장은 내년도 예산은 올해 코로나19로 인한 콘텐츠 생태계 위기, 디지털 전환 가속화, 분야별 성장 불균형 등 성장세 둔화에 대비하기 위하여 코로나19 위기 극복 지원 사업, 디지털 혁신과 문화기술 연구개발(R&D) 역량 강화, 분야별 세계시장 경쟁력 강화 등에 집중 투자할 계획이다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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