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온팝스] Hotel California

라온신문이 새 연재 [라온팝스]를 시작합니다. 롤링 스톤, 빌보드 등 미국 유수의 대중음악 매체에서 인정한 역사적인 음반을 소개하는 코너입니다. 비틀스부터 BTS까지, 팝의 역사를 화려하게 수놓은 명반의 파노라마는 7080세대에게는 ‘별이 빛나는 밤에’나 ‘밤을 잊은 그대에게’를 통해 팝송을 접하던 시절에 대한 향수를, MZ세대에게는 대중음악의 다양한 매력을 체험하는 기회가 될 것입니다.<편집자 주>

 

[라온팝스] Hotel California


1976년 12월 8일 전설의 록 밴드 이글스가 내놓은 다섯 번째 스튜디오 음반이다. 전세계적으로 4000만 장 이상 팔려나간 수퍼 히트 앨범. 7080세대의 절대적 사랑을 받는 ‘Hotel California’와 ‘New Kid in Town’이 빌보드 싱글 부문 1위를 기록하면서 그래미 어워드를 수상했다. 롤링 스톤이 선정한 ‘역사상 가장 위대한 음반’ 37위에 랭크되었다.


이 음반을 발표할 때의 멤버는 돈 펠더, 조 월시, 돈 헨리, 글렌 프라이, 랜디 마이스너였다. 이글스는 캘리포니아 주 로스앤젤레스에서 결성되었으며, 원래는 린다 론스태드의 백밴드였다. 초기에는 컨트리 스타일이 강했으나 기타리스트 월시가 가세한 이후 록의 분위기를 가미한 곡을 잇달아 발표했다. 앨범 타이틀이기도 한 ‘Hotel California'가 그 정점에 서 있다. 돈 펠더가 작곡하고 돈 헨리와 글렌 프라이가 가사를 함께 쓴 장장 6분30초에 이르는 대곡이다. 펠더와 월시가 록의 역사상 길이 남을 명연주를 들려준다.


1982년 해체를 선언한 밴드는 1994년 재결성을 선언했다. 그러나 베이시스트 랜디 마이스너가 이 음반을 만든 다음 팀을 탈퇴했고 돈 펠더가 2001년 법적 분쟁 끝에 해고되었으며 글렌 프라이가 2016년 1월 18일 세상을 떠남으로써 명반을 합작한 이글스의 완전체는 볼 수 없게 되었다. 


특히 이글스의 영혼과도 같은 ‘Hotel California’를 작곡한 펠더의 부재는 ‘돈 펠더 없는 이글스는 더 이상 이글스가 아니다’라는 말을 낳았다.


2011년 3월 15일 올림픽공원 체조경기장에서 내한공연을 했다. 이 당시 멤버는 글렌 프라이(기타·보컬), 조 월시(기타·보컬), 돈 헨리(드럼·보컬), 티모시 슈미트(베이스·보컬) 등이었다.


추천 비추천
추천
6명
100%
비추천
0명
0%

총 6명 참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