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스파(aespa)가 콘서트 솔로곡으로 컴백 열기에 제대로 불을 지폈다.
11일 소속사 SM엔터테인먼트에 따르면, 에스파 멤버 카리나의 솔로곡 ‘업(UP)’은 벅스 실시간 차트와 멜론 톱100∙핫100 1위를 차지했다. ‘업’은 에스파가 지난 두 번째 콘서트에서 선보인 멤버 별 솔로곡 4곡 중 하나로, 지난 9일 오후 6시 발표된 에스파 스페셜 디지털 싱글 ‘싱크: 패러렐 라인(aespa Special Digital Single 'SYNK: PARALLEL LINE)'에 수록됐다.
‘업’은 중독성 있는 후렴과 미니멀한 트랙이 특징인 힙합 댄스곡으로, 카리나가 단독으로 작사에 참여한 가사에는 모두를 사로잡겠다는 당당하고 자신감 넘치는 모습을 담고 있다.
이 싱글에 함께 담겨 있는 지젤의 솔로곡 ‘도파민(Dopamine)’, 닝닝의 ‘보어드!(Bored!)’, 윈터의 ‘스파크(Spark)’ 등도 차트 상위권에 진입하는 등 뜨거운 인기를 끌고 있다.
이번 솔로곡들은 아이튠즈 톱 앨범 차트에서 뉴질랜드, 대만, 태국, 홍콩, 인도네시아, 말레이시아, 필리핀, 베트남, 카자흐스탄, 싱가포르, 러시아, 우즈베키스탄, 멕시코, 폴란드, 튀르키예, 캄보디아 등 전 세계 16개 지역 1위를 차지했으며, 월드와이드 앨범 차트에서도 콜드플레이(Coldplay)에 이어 2위를 차지하며 글로벌 인기를 얻었다.
아울러 에스파는 중국 QQ뮤직 트렌드피크 차트와 급상승 차트, 일본 AWA 실시간 급상승 차트 모두 1위부터 4위까지 차지했으며, 텐센트뮤직 산하의 5개 음원 플랫폼 통합 K팝 차트에서도 여전히 4위에 이름을 올리고 있는 정규 1집 ‘아마겟돈(Armageddon)’을 포함해 톱5를 싹쓸이하는 진기록을 세우기도 했다.
콘서트 솔로곡으로 다시 한번 폭발적인 인기를 입증한 에스파는 이날 유튜브 채널 등을 통해 다섯 번째 미니앨범 ‘위플래시(Whiplash)’ 하이라이트 메들리를 공개, 새 앨범 수록곡의 음원을 미리 들려주며 컴백 기대감을 높였다.
새 미니앨범 ‘위플래시’는 오는 21일 오후 6시 각종 음악 사이트에서 전곡 음원 공개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