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온팝스] Old Town Road

 

릴 나스 엑스는 원래 트위터에서 활동하면서 가끔 사운드 클라우드에 곡을 올리는 아마추어 뮤지션이었다. 트위터에서 ‘NasMaraj’라는 계정명을 사용하며 니키 미나즈의 팬사이트를 운영하다가 사운드 클라우드에 캐릭터나 유명인 등을 소재로 한 랩을 올렸으며, 2018년 7월에 Nasarati라는 믹스테이프를 내기도 하였다. 그러나 힙합과 컨트리를 결합한 'Old Town Road' 한 방으로 팝 음악 장르의 모든 기록을 갈아치웠다. 

 

릴 나스 엑스의 공식 데뷔곡인 Old Town Road는 빌보드 핫 100에서 가장 오랜 기간 1위를 달성한 곡이며 팝음악 사상 가장 성공한 데뷔곡 중 하나다. 빌보드 19주 연속 1위, 뮤직비디오 3억만 뷰 돌파, 한 주에 가장 많이 재생된 노래… 그야말로 전 세계적인 메가 히트였다. 역사상 가장 스트리밍이 많이 된 노래 중 하나이자 스트리밍 시대와 틱톡 시대를 상징하는 노래이기도 하다. 2010년대 들어 가장 성공한 노래라는 평가도 있다. 가장 충격적인 데뷔곡이라는 명성은 덤이다.

 

Old Town Road는 힙합과 컨트리 뮤직을 혼합한 곡이다. 말을 타고 마을길을 자유롭게 달리겠다는 노래의 주제는 서부극을 연상시킨다. 컨트리 사운드는 나인 인치 네일스의 다크 앰비언트 곡인 '34 Ghost Ⅳ'의 초반부를 샘플링했다. 

 

칼럼니스트 겸 대중음악평론가인 김도헌은 인터넷 매거진 '음악으로 이야기하다'에서 “릴 나스 엑스와 Old Town Road는 디지털 시대 밈(Meme) 문화와 틱톡, 스트리밍 음악 감상이 대중음악 역사에 한 획을 그은 입지전적 사례로 기록될 것”이라며 “Old Town Road는 정말 새로운 시작을 알리는 곡이다. 단순 숫자의 개념을 넘어 음악 산업의 변화를 상징하는 순간이 왔다”고 선언했다. (레이블:Columbia)
 


추천 비추천
추천
3명
100%
비추천
0명
0%

총 3명 참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