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산에 '공연예술 벨트' 만든다

문체부, 민생토론회서 문화예술 대표 공간 조성계획 발표
공연예술창작센터 신설…국립극단, 14년만에 국립극장 이전

 

문화체육관광부는 19일 서울 영등포구에서 열린 스물한 번째 민생토론회에서 남산 자유센터, 옛 기무사수송대 등 노후화된 도심 공간을 공연시설로 리모델링한다는 내용을 담은 문화예술 대표 공간 조성 계획을 밝혔다.

 

공간 조성 계획에 따르면, 자유센터 건물은 공연예술창작센터로 활용하고, 재단법인화와 함께 남산을 떠났던 국립극단은 14년 만에 국립극장으로 이전한다. 또한 서울역·명동·남산 일대를 공연예술의 중심지인 '공연예술 벨트'로 조성하고, 서울역 인근에 있는 옛 기무사수송대와 남산 자유센터 건물은 각각 '서계동 복합문화공간'과 '남산 공연예술창작센터'로 재탄생한다.

 

정부는 국립극단이 사용하던 서계동 부지에 2028년 완공을 목표로 복합문화시설을 건설하고 있다.

 

현재 민간이 임차해 사용하고 있는 남산 자유센터 건물은 20년간 장기 임차해 공연예술창작센터로 리모델링한다. 2026년 개관을 목표로 공연장과 연습실, 무대장치 분류센터를 조성한다.

 

이를 통해 서계동 복합문화공간과 남산 공연예술창작센터가 들어서는 서울역·명동·남산 일대는 공연예술 중심지인 '공연예술 벨트'로 거듭난다.

 

기존 시설인 국립정동극장, 명동예술극장, 남산 국립극장과 연계해 문화예술 창작과 유통, 소비가 가능한 공간을 구성한다.

 

 


추천 비추천
추천
0명
0%
비추천
0명
0%

총 0명 참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