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온신문 기현희 기자] 은행권 가계대출이 매달 역대 최대치를 경신하고 있다.
한국은행이 11월 발표한 금융시장 동향에 따르면, 올해 10월 말 기준 은행권 가계대출 잔액은 총 1086조6000억으로 사상 최고치를 경신한 것으로 나타났다. 올해 1분기까지만 해도 감소세를 이어가던 은행권 가계대출은 4월 2.3조원 증가하며 반등했고, 이후 7개월 연속 증가하고 있다.
한국은행은 ‘내 집 마련’ 수요에 힘입어 큰 폭 늘어난 주택담보대출이 가계대출 증가세를 견인했다고 밝혔다. 특히 50년 만기의 초장기 주택담보대출이 출시되면서 8월에는 우리은행을 제외한 5대 시중은행(KB국민·신한·하나·NH농협) 가계대출 잔액이 열흘 만에 1조원을 넘기기도 했다.
한편 부동산 지표에서는 집값 반등 조짐이 나타나고 있다. 한국부동산원 주택가격 동향에 따르면, 지난해 2월부터 하락세를 이어가던 전국 아파트 매매가격지수는 지난 7월 0.06% 상승했다. 이는 지난해 1월(0.08%) 이후 1년 5개월 만에 첫 상승이다. 이후 8~10월에도 플러스 변동률을 기록하며 집값이 저점을 찍고 상승세에 들어섰다는 의견이 나오고 있다.
업계 관계자는 “집값이 더 뛰기 전에 빨리 사야 한다는 분위기가 확산하면서 부동산 수요자들의 발걸음이 분주해지는 모습이다”며 “최근 주요 은행 주담대 최고 금리가 다시 연 7%대를 넘어선 가운데, 내 집 마련을 계획 중인 분이라면 비용 부담을 덜 수 있는 금융 혜택 제공 단지를 살펴볼 필요가 있다”고 조언했다.
이런 가운데, 일신건영이 경기도 양평에 공급하는 ‘양평 공흥3지구 휴먼빌 아틀리에’가 중도금 확정금리 혜택을 내걸어 이목이 쏠리고 있다. 계약자는 3.9%로 확정된 금리 혜택을 누릴 수 있으며, 중도금 대출 시 확정금리를 초과하면 사업 주체에서 초과분을 부담해 수요자들의 부담이 크게 줄어들 것으로 보인다.
또한 최근 특례보금자리론의 주택 가격이 6억원 이하로 제한돼 실수요자들의 금리 부담이 증가한 가운데 ‘양평 공흥3지구 휴먼빌 아틀리에’는 합리적인 분양가로 공급돼 향후 입주 시에도 특례보금자리론 혜택을 받을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이와 더불어 한정세대에만 특별혜택을 추가로 제공하고 있어 눈길을 끈다.
‘양평 공흥3지구 휴먼빌 아틀리에’는 지하 1층~지상 26층, 4개동, 전용면적 74·84㎡, 총 406세대 규모로 조성되며, 현재 선착순 분양을 진행 중이다.
‘양평 공흥3지구 휴먼빌 아틀리에’가 서울 대체지로 주목받고 있는 최고의 매력은 교통환경이다. KTX가 정차하는 경의중앙선 양평역이 도보 거리에 있으며, 7호선 상봉역과 쿼드러플역사인 청량리역을 환승 없이 논스톱으로 이동할 수 있다. KTX로는 청량리역까지 20분대, 서울역까지는 40분대로 진입할 수 있다.
또한 지난 2020년 개통해 잠실권역으로 운행하는 G버스 정류장이 단지 앞에 위치하고, 양평 버스터미널도 가깝게 자리 잡고 있다. 중부내륙고속도로 및 인근 국도를 통해 전국 각지로 이동하기도 편하다.
특히 수도권 제2순환고속도로 중 양평-화도~포천 구간 개통은 올해 12월, 양평~이천 구간은 수도권 제2순환로 전국 간 개통 예정인 2026년에 맞춰져 있다. 더불어 최근 최대 이슈인 서울~양평간 고속국도의 경우 10월 5일 타당성 재조사 발표를 하는 등 사업 추진에 적극성을 나타내고 있어 지역의 미래가치는 더욱 상승할 것으로 예상된다.
‘양평 공흥3지구 휴먼빌 아틀리에’는 양평 중심 생활권에 자리 잡고 있어 주거 편의성도 우수하다. 우선 도보로 양평동초를 통학할 수 있으며 양평유치원, 양일중고, 양평중고 등이 가깝다. 특히 명문대 및 서울 내 우수대학 합격률이 매우 높은 양서고의 지역 우선 입학 비율이 28%(21년 학기 기준)에 달해 학부모들의 관심이 높다.
편의시설도 잘 갖춰져 있다. 단지 바로 옆 롯데마트를 품은 단지로 도보 거리에 하나로마트, 하이마트 등이 있으며 양평군립도서관, 양평종합실내체육관, 양평읍사무소 등 각종 생활 인프라가 잘 갖춰져 있다.
단지 인근에 어린이공원과 양평생활체육공원, 갈산공원, 양근천, 남한강변의 풍부한 힐링·문화인프라를 누릴 수 있는 쾌적한 환경도 자랑한다.
한편 견본주택은 경기도 양평군 일원에 있다.
즐거운 뉴스, 라온신문 RAONNEW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