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독] '로또 1등' 허위 예측사이트 운영한 일당…신문법 위반 추가 적발

 

[라온신문 안광일 기자] 로또 당첨보장 번호제공 사이트를 개설해 회원들을 속여 11억여원을 챙긴 일당이 경찰에 붙잡혔다.

 

인천 남동경찰서는 사기와 범죄단체조직 혐의로 총책 30대 남성 A씨를 구속했다고 지난 18일 밝혔다. 또 범행에 가담한 직원 35명을 같은 혐의로 불구속입건했다.

 

A씨 등은 2021년 2월부터 지난 5월까지 로또 당첨보장 번호제공 온라인 사이트를 운영하면서 회원 200여명에게 총 11억여원을 받아 챙긴 혐의를 받고 있다.

 

조사결과 이들은 총책 아래 관리직과 팀장급으로 나눠 조직을 구성한 뒤, 회원 등급별로 회비액수를 달리해 챙긴 것으로 확인됐다.

 

이들은 가장 높은 단계의 회원 가입 시 로또 당첨확률이 더 높은 번호를 받을 수 있다고 속였다. 가장 낮은 등급인 회원에게는 7만7000원을 받았으며, 최고 등급인 '마스터'의 경우 1200만원까지 받아 챙겼다.

 

이들은 자신들이 운영하는 로또 당첨 분석 프로그램이 첨단분석기라고 속였으나, 홍보한 분석 프로그램은 전혀 로또 1등 당첨번호를 예측할 수 없었다.

 

A씨 등은 피해자들이 온라인 단체대화방을 개설한 뒤 단체로 경찰에 고소장을 제출하면서 수사에 나선 경찰에 붙잡혔다.

 

경찰은 최근 A씨가 차려놓은 인천 소재 사무실을 압수수색해 PC 등 관련 증거물을 확보한 뒤, A씨 등의 범행을 확인했다. 이후 총책 A씨에 대해 구속영장 신청 후 범죄수익에 대해 기소 전 추징보전 신청했다.

 

또 A씨 등이 조직적으로 범행을 계획해 실행했다고 판단해 로또 관련 사기 범행으로 인천에서는 처음으로 범죄단체조직죄를 적용해 수사를 이어가고 있다.

 

경찰 관계자는 “추가 피해자들의 고소가 이어지고 있어 피해규모가 더 커질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며 “여죄 수사를 진행 중”이라고 밝혔다.

 

하지만 이게 끝이 아니었다. 인터넷신문 사업을 등록하지 않은 채 로또 당첨보장 번호제공 사이트에 뉴스 메뉴를 만들어 경제뉴스, 사회뉴스, 정치뉴스를 송출하고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총책 30대 남성 A씨가 구속된 가운데 최근 송출한 기사는 22일 오후 5시 22분이다.

 

인천광역시청 관계자는 “인터넷신문 사업으로 신고·등록을 하지 아니하고 인터넷신문을 발행한 자에 해당해 신문법 제9조 제1항을 위반한 것으로 확인됐다”며 “해당업체에 대해 사무실 방문 및 유선전화를 통한 행정지도 조치를 할 예정”이라고 전했다.

 

한편 현재 130여 명이 넘는 피해자들은 '엘OOOOO 피해자 모임' 공개 오픈채팅방에 피해사례와 대응책을 공유하고 있다.


추천 비추천
추천
2명
100%
비추천
0명
0%

총 2명 참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