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브, 북미 시장 진출…"글로벌 K팝 아티스트 입지 확고히"

 

[라온신문 장슬기 기자] 걸그룹 아이브가 세계 최대 음악 시장으로 꼽히는 북미 시장에 진출한다.

 

카카오엔터테인먼트는 북미 법인 카카오엔터테인먼트 아메리카가 소니뮤직 산하 컬럼비아 레코드와 파트너십을 맺고, 산하 레이블 스타쉽엔터테인먼트 소속 아이브의 북미 진출 등 글로벌 매니지먼트를 맡는다고 24일 밝혔다.

 

컬럼비아 레코드의 북미 음악 사업 역량을 토대로 카카오엔터테인먼트의 글로벌 음원 유통 네트워크를 확장하고, 음악 사업의 경쟁력을 강화하겠다는 복안이다.

 

내달 10일 공개되는 아이브의 첫 정규앨범 ‘I’ve IVE(아이 해브 아이브)’는 물론, 그에 앞서 27일 공개되는 프리 릴리즈 곡 ‘Kitsch(키치)’의 글로벌 음원 유통과 북미 현지 마케팅 및 프로모션 등을 전방위적으로 지원한다.

 

2021년 12월 데뷔한 아이브는 '일레븐'(ELEVEN), '러브 다이브'(LOVE DIVE), '애프터 라이크'(After LIKE)를 3연타 히트시키며 K팝 정상 걸그룹으로 성장했다. 싱글 세 장만으로 300만장이 넘는 누적 음반 판매량을 기록하며, 신인상과 대상을 동시에 받았다.

 

카카오엔터테인먼트는 "아이브는 이번 첫 정규음반을 통해 북미를 중심으로 해외 무대로 더욱 영역을 넓힐 것"이라며 "글로벌 K팝 아티스트로서의 입지를 더욱 확고히 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카카오엔터테인먼트 아메리카와 손잡은 컬럼비아 레코드는 비욘세, 아델, 해리 스타일스 등 내로라하는 팝스타의 음반 유통을 맡고 있다. 또 방탄소년단(BTS)의 히트곡 '다이너마이트'(Dynamite)와 '버터'(Butter) 등의 미국 유통·프로모션도 맡은 바 있다.

 

카카오엔터테인먼트는 앞으로 미국 법인을 중심으로 유력 글로벌 엔터사와 파트너십을 갖추고 소속 가수의 해외 투어와 음반 발매를 지속해서 지원할 방침이다.

 

또한, 아이브뿐만 아니라 다른 소속 가수의 해외 진출도 추진한다. 또 웹툰·웹소설 플랫폼 타파스엔터테인먼트와도 협력해 음악·스토리·미디어를 잇는 IP(지식재산권) 밸류체인(가치사슬)의 시너지 효과를 낼 계획이다.

 

장윤중 카카오엔터테인먼트 아메리카 대표는 "K팝 대표 아티스트 아이브의 본격적인 글로벌 행보를 팝 음악의 역사를 만든 컬럼비아 레코드와 함께해 의미가 크다"며 "북미를 중심으로 아티스트의 기획, 제작, 유통을 아우르는 카카오엔터테인먼트 음악 사업의 글로벌 경쟁력을 더욱 강화해 견고한 글로벌 성장의 토대를 마련해 나가겠다"고 전했다.


추천 비추천
추천
0명
0%
비추천
0명
0%

총 0명 참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