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온신문 안광일 기자] 이른바 노·도·강(노원·도봉·강북)으로 불리는 서울 강북권 주요 도심 집값이 다시금 상승하면서 수도권 북부지역 부동산 시장에 대한 관심이 재점화되고 있다. 특히 상대적으로 주거 환경이 우수하고, 부동산 시장이 활성화돼 있는 의정부로 서울 수요가 쏠리고 있다고 분석한다.
국토교통부 실거래가 자료에 따르면 서울 노원구에 위치한 ‘포레나노원’ 단지의 전용 84㎡(19층)는 지난 6월 12억원에 거래됐다. 앞서 3월에 거래된 11억원(28층)보다 낮은 층수에도 불구하고, 3개월 만에 1억원이나 오른 것이다. 그뿐만 아니라 올 초 9억2000만원까지 떨어졌던 ‘청구3차’ 전용 84㎡ 역시 지난 7월 11억2200만원에 손바뀜되며, 5개월 만에 3억원 넘게 상승했다.
강북구와 도봉구도 마찬가지다. 강북구에 위치한 ‘북서울자이폴라리스’ 전용 84㎡가 지난 8월 10억9710만원에 거래되면서 11억원 고지에 다가선 것이다. 집값 상승 여파가 다소 늦은 도봉구도 ‘동아청솔’ 전용 84㎡가 지난 6월 9억5000만원에 팔리기도 했다.
서울 집값 상승의 악몽이 또다시 재현되자 수요자들은 ‘집값 피난처’로 경기 의정부시에 눈을 돌리고 있다. 수도권 내에서도 서울 접근성이 우수하고, 살기 좋은 도시로 손꼽히기 때문이다.
실제 한국부동산원 자료에 따르면 올해 상반기 의정부시에서 거래된 1708건의 아파트 매매 중 30%가량인 486건은 타지역에서 매입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486건 중 84%인 409건은 서울 거주자들이 거래한 것으로, 의정부로 전입하려는 서울 수요가 많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또한 곳곳에서 도시개발사업이 속속 진행되면서 주거환경이 빠르게 변화하고 있다. 의정부 개발에 발목을 잡았던 미군을 포함한 군부대들이 이전하면서 생긴 부지들이 도시개발사업을 통해 공동주택을 비롯해 시민을 위한 편의시설 및 인프라가 자리 잡으면서 변화하고 있고, 곳곳에서 추진되는 재개발 등의 정비사업으로 변화가 거듭되고 있다.
2021년 3월 개원한 의정부을지대학교병원의 경우 미군 반환 공여지인 캠프 에세이욘 부지에 들어섰으며, 경기북부 교육청이 자리 잡기도 했다. 캠프 카일과 시어즈 부지에는 광역행정타운이 조성 중이며 캠프 라과디아 공여지에는 공동주택과 체육공원, 공공청사 등이 들어선다. 이외에도 복합문화융합단지 도시개발 사업인 의정부 리듬시티, 녹양역세권 도시개발사업, 의정부시 녹양동 일원을 개발하는 우정택지개발사업 등 굵직한 개발 사업이 한창이다.
정비사업도 곳곳에서 진행 중이다. 이미 가능1구역과 2구역, 중앙2구역과 3구역, 장암4구역, 송산1구역 등은 준공돼 브랜드 아파트들이 자리 잡았으며, 금오1구역, 장암3구역, 장암5구역 등은 추후 일반분양에 나설 계획이다.
한 부동산 전문가는 “서울 집값 상승에 수도권 북부를 대표하는 의정부시로 전입하려는 수요자들이 많아지고 있다”며, “특히 개발이 제한적이던 의정부 일대에 굵직한 개발 사업들이 추진되면서 더 살기 좋은 도시로 거듭나고 있어 수요가 더욱 늘어날 전망”이라고 말했다.
이런 가운데, 포스코이앤씨가 이달 분양 예정인 ‘더샵 의정부역 링크시티’가 의정부시에 들어서 주목을 받고 있다. 다양한 개발사업에 따른 직간접적인 수혜가 기대되기 때문이다.
‘더샵 의정부역 링크시티’는 의정부 캠프 라과디아 도시개발사업 부지에 들어서며, 지하 3층~지상 최고 48층 6개동 총 1401세대 규모다. 타입별로는 △84㎡ 1058세대 △112㎡ 339세대 △162㎡ 2세대 △165㎡ 2세대로 높은 수준의 주거 여건을 제공하는 대형 평형까지 골고루 선보인다.
교통환경도 좋다. 의정부시 주요 교통망인 1호선 의정부역을 도보로 이용할 수 있으며, 의정부 경전철역인 흥선역과도 바로 인접해 있다. 여기에 고양시 능곡역에서 의정부역까지 운행하는 노선인 교외선이 내년 개통을 앞두고 있어 교통망은 더욱 편리해질 것으로 예상된다. 여기에 GTX-C노선도 예정돼 있다. 올해 착공을 시작으로 2028년 개통을 계획하고 있으며 완공된다면 의정부역에서 삼성역까지 5정거장(약 20분대) 만에 이동할 수 있다.
의정부역 인근에 있는 만큼 생활 인프라도 장점이다. 단지 바로 앞에 공공복합청사를 비롯해 체육공원과 문화공원이 들어설 예정이다. 이 외에도 △신세계백화점 △을지대학병원 △CGV △제일시장 △로데오 상권 등의 이용이 편리하다.
교육환경으로는 단지 인근에 있는 의정부서초와 다온중을 도보로 이용할 수 있으며, 의정부중, 의정부여중·고를 비롯해 학원 밀집 지역과도 가까워 자녀를 가진 수요자들의 만족도가 높을 것으로 예상된다.
한편 견본주택은 경기 의정부시 일원에 지어지며 이달 오픈할 예정이다.
즐거운 뉴스, 라온신문 RAONNEW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