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디백과] 한국 인디신의 역사 "개클련부터 본격화"

twi001t2026475_l.jpg

 

[라온신문 김혜련 기자] 인디(Indie)라는 단어는 'Independent'에서 유래된 것으로 독립의 의미는 대기업의 통제와 간섭으로부터의 독립을 의미한다. 대규모 자본에 종속되지 않고 자신의 자본과 능력으로 직접 앨범을 제작하고 홍보하는 독립적인 활동을 하는 뮤지션을 통칭하다.

 

이러한 인디음악의 정의에 따라 한국 인디 음악신의 역사는 펑크 클럽 드럭의 탄생이 그 시작이라고 해석된다. 본격적으로 인디음악 신이 형성된 것은 1995년 홍대를 기반으로 형성된 라이브 클럽활동 밴드들이 나타나면서 시작됐다. 1996년에 홍대와 명동 거리의 스트리트 펑크 쇼가 언론과 대중의 관심을 받으며 사람들이 라이브 클럽으로 몰려들기 시작했다.

 

이에 속속 생겨난 라이브 클럽들과 뮤지션들이 1997인디 신 중흥의 캐치프레이즈 하에 개방적 클럽 연대(일명 개클련)’을 결성했다. 개클련은 홍대 라이브 클럽들이 연계하여 본격적인 인디음악 신으로 승화하고자 했다.

 

개클련은 땅 밑 달리기란 이름의 릴레이 공연을 진행했다. 아마추어 밴드들에 공연 기회를 주고자 만든 행사였다. 이로 인해 클럽홍보는 가속화됐고 개클련은<팬진 공>무크지를 발간해 일반인에게 인디신 소식을 알리기 시작했다.

 

드럭에서 <Our Nation>이 발표된 후 1997년 클럽 재머스에서 <Rock 닭의 울음소리>와 강아지문화예술이라는 신생 레이블에서 <One Day Tours>라는 음반이 나왔다. 본격적인 인디 레이블 인디1998년에 코코어 1<Odor>를 발표하며 한국의 인디 레이블 시스템이 생겼다.

 

이후 지금까지 대다수의 인디음악 레이블들은 손익분기점이 되는 3,000장 판매를 넘기지 못하고 있는 현실에 놓여있다. 인디 뮤지션들과 레이블의 생존을 위해 이들의 음악세계와 예술성을 자유롭게 펼칠 수 있는 제도와 뒷받침이 필요하다.

 


추천 비추천
추천
0명
0%
비추천
0명
0%

총 0명 참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