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속 인디] 방탄소년단 뷔도 알아본 '팝퀸', 알라이나 카스틸로

 

[라온신문 서유주 기자] 멕시코인 아버지와 미국인 어머니 사이에서 태어난 알라이나 카스틸로(Alaina Castillo)는 휴스턴 외곽의 한 교회의 합창단원으로 활동하며 자신의 노래에 대한 재능을 처음 발견했다.

 

그녀가 음악전문지 롤링스톤과 인터뷰한 내용에 따르면 중학교에 진학할 무렵 그녀는 교회 음악이 아닌 다른 보컬 스타일의 노래를 해보고 싶다고 느꼈다고 한다. 정해진 길을 가길 원했던 부모님의 뜻에 반하는 음악 작업을 하기 위해 그녀는 침실에서 녹음하고 작곡하는 법까지 혼자 방에서 터득했다고. 

 

유튜브를 개설해 당시 유행하던 ASMR와 유명 뮤지션의 곡을 자신만의 스타일 커버해 올리기 시작했고 몇 달 만에 수천 명의 구독자를 확보하기에 이르렀다. 매니지먼트 그룹인 파인엔터테인먼트와 계약 후 그녀는 로스앤젤레스에서 본격적인 음악 활동을 시작한다.

 

■ 쉬지 않고 달리는 음악 활동, 방탄소년단 뷔의 추천까지

 

 

지난 2019년 10월 유명한 작곡가 겸 프로듀서인 RØMANS가 참여한 데뷔 싱글 ‘I Don't Think I Love You Anymore’를 발표했다. 데뷔 싱글과 뒤이어 발매된 첫 EP ‘Antisocial Butterfly’는 영어와 스페인어 가사를 완벽하게 소화하는 알라이나의 능력을 보여주며 스포티파이에서 300만 이상의 스트리밍을 달성했다.

 

데뷔 싱글 ‘I Don't Think I Love You Anymore’과 첫 EP ‘Antisocial Butterfly’는 한가지 장르에 국한되지 않고 여러 음악적 스펙트럼을 넘나드는 알라이나의 음악성을 반영한 곡으로 차갑고, 혁신적이며, 몽환적, 슬픈 느낌이 혼합된 독특한 곡이라는 찬사를 받았다. 이후 그녀는 평단의 주목을 받으며 최초의 스포티파이 미국 레이더 아티스트가 되는 영광을 차지했다. 스포티파이의 레이더는 신인 아티스트를 소개하는 서비스다.

 

 

2020년에 들어서도 그녀는 활발하게 음악 활동을 이어나간다. 1월과 3월 각각 싱글 ‘Valentine's Day’와 'Ocean Waves'를 선보이더니 4월 두 번째 EP ‘the voicenotes’를 발매한다. 두 번째 EP의 수록곡 ‘Just a Boy’는 방탄소년단의 뷔가 브이라이브 방송에서 추천하면서 단 10여 분 만에 유튜브 동영상의 조회 수가 10배나 뛰는 등 국내에서도 화제를 모았다.

 

지난해 8월에는 아웃사이더를 위한 파티송 ‘Tonight’을 발매했다. 그녀 자신이 아웃사이더적 라이프스타일을 가지고 있다며, 코로나19 팬더믹으로 어려운 나날에 고독을 끌어안고자 만든 곡이라고 소개한다.

 

두 달 뒤인 10월, 정신적으로 육체적으로 지쳤지만, 다시 일어나 나아가기고 결심하는 내용을 담은 ‘¡parate!’를 선보인다. ‘¡parate!’는 스페인어 싱글로 베드팝의 미학이 확고하게 자리 잡고 있다. 스페인 기타의 소리와 힙합, 알앤비가 합쳐진 ‘¡parate!’는 중독적인 후렴구와 라틴계 느낌을 감각적으로 풀어낸 세련된 곡이다.

 

■ 음악성이 폭발한 첫 데뷔앨범  ‘Parallel Universe PT.1’

 

크리스마스 시즌 싱글을 비롯해 싱글앨범을 두 차례 발매한 후, 지난 5월 드디어 그녀의 음악적 재능이 폭발한 데뷔앨범 ‘Parallel Universe PT.1’를 발표했다.

 

해당 앨범에는 2년여간 쉬지 않고 음악 작업을 해온 그녀의 깊은 고민과 성숙한 자신감을 엿볼 수 있는 7개의 수록곡으로 구성됐다. 알라이나는 앨범 제작 과정에서 아티스트로서 자신의 존재에 대해 뒤돌아보게 되는 계기가 됐고 자기 자신을 성장시켜준 앨범이라며 애정을 드러냈다.

 

 

7개 수록곡은 싱글로 발매된 바 있는 ‘stfu (i got u)’, ‘indica’ 및 타이틀곡 ‘pocket locket’을 포함해 다크 R&B 발라드와 캐치한 팝이 가미된 곡이 주를 이룬다. ‘pocket locket’은 경쾌하고 당당한 분위기의 곡이며 ‘down 4 u’ 퓨처사운드를 세련된 멜로디를 선보인다.

 

이렇듯 지치지 말자는 희망찬 내용을 담은 곡들로 팬을 응원하는 그녀는 틱톡에서만 200만 명, SNS 전반에 걸쳐 총 300만여 명의 팔로워를 확보하고 있다. 1억 5천만 이상의 스포티파이 스트리밍을 달성하며 빌보드와 하입베이에서 주목해야 할 라틴 아티스트로 선정됐고 NME의 ‘놓쳐서는 안 될 이머징 아티스트’(Essential Emerging Artist) 목록에 선정됐다.


추천 비추천
추천
0명
0%
비추천
0명
0%

총 0명 참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