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디가수를 위한 플랫폼, 부수입까지 노리는 '유튜브'

인디란 인디펜던트(independent)의 약자로 해석하자면 ‘독립’이라는 뜻으로 풀이된다. 여기에 음악을 붙인 ‘인디음악’이란 본인이 독립해 음반의 제작, 유통, 홍보 등을 타인의 자본에 힘을 얻지 않고 본인의 독립된 자본과 능력으로 스스로 제작, 유통, 홍보해 제작하게 된 음악을 말한다. 인디뮤지션이 자신을 알릴 기회로는 ‘슈퍼스타K’를 시작으로 다양한 오디션 프로그램이나, 정부나 기업이 주최하는 오디션 프로그램도 존재한다. 하지만 인터넷의 발달로 유튜브를 통해 개인의 작업물을 올려 알릴 수도 있는 세상이 됐다. 스스로 제작, 유통, 홍보해나가야 하는 인디뮤지션들이 자신들을 알릴 수 있는 온라인 플랫폼에 대해 알아보자. [편집자주]

 

 

[라온신문 김소민 기자] 세상은 이제 동영상의 시대다. 글을 보기보다 쉽고 빠르며 직관적인 영상을 보는 것이다. 이러한 가운데 2005년 비디오 영상을 업로드하고 공유할 수 있는 플랫폼 '유튜브'가 탄생했다. 

 

유튜브 프로그램은 검색으로 시작이 된다. 누구든 상관없이 개인의 채널을 만들어서 콘텐츠 형성이 가능하며 유명 가수의 음원이 들어 있는 동영상뿐만 아니라 본인이 직접 제작한 본인의 음악을 동영상으로 편집해 올리면서 본인의 팬층을 확보하기도 하는 것이다.

 

본 방식이 지난 2000년대 초반 국내에서 많은 사람이 이용했던 UCC 콘텐츠이다. ‘User Created Contents'라는 뜻을 가진 UCC는 사용자 제작 콘텐츠라는 뜻을 가진 신조어다. 영상이나 사진 등을 본인이 직접 만들어서 업로드 한다는 것인데 이는 유튜브를 통해서 많은 사람에게 전달됐고 시간이 지나 현재는 유명 유튜브 채널을 보유한 각각의 개인이 생긴 것이다. 매일 1억이 넘는 수의 조회 수를 기록하는 동영상 사이트인 유튜브는 2006년 타임지 에 최고 발명품으로 뽑힌 바 있다. 

 

유튜브에는 '공유하기' 시스템이 존재하는데 유튜브에 업로드된 동영상들을 타 사이트나 본인의 SNS 개인 페이지에 공유할 수 있는 시스템이다. 이 공유하기 시스템은 지난 2005년에 처음 등장했으며 홍보하는 뮤지션의 입장에서는 유튜브를 통해 각자 다른 타 사이트에 또다시 업로드 할 수 있다는 아주 큰 간편함이 생긴 것이다.

 

특히 외국의 본인의 음악을 알리기 위해 직접 외국으로 나가서 공연했던 과거와는 달리 전 세계 많은 대중이 유튜브를 애용한다는 점을 이용한 홍보 마케팅은 국내의 인디뮤지션들의 음악을 외국으로 알리게 되는 밑거름이 된다. 

 

또 '태그 시스템'을 통해 효율적인 홍보가 가능하다. 태그는 동영상을 업로드 할 때 동영상의 제목 외에 동영상과 연관된 다른 단어들을 지정하면 대중들이 그 단어를 검색해도 본인이 업로드 한 동영상이 나오게 하는 시스템이다. 예를 들어 동영상을 업로드 할 때 제목은 '인디뮤지션'라고 적고 밑에 태그에는 '음악', '언더그라운드', '가수'를 적었다 치자. 이렇게 되면 대중이 유튜브에서 '인디뮤지션'을 검색하지 않고 '음악', '언더그라운드', '가수'를 검색해도 본인이 올린 동영상이 뜬다는 것이다. 홍보마케팅을 위한 시스템 중에는 가장 효율적인 시스템이다.

 

유튜브가 다른 SNS와는 달리 개방성 시스템이라는 점도 장점으로 다가온다. 쉽게 말한다면 회원가입을 하지 않은 비회원도 유튜브에 업로드된 많은 동영상을 시청할 수 있다는 것이다. 유튜브는 문장이나 글로 홍보하는 사이트가 아닌 동영상으로 홍보할 수 있는 사이트이기 때문에 개방성 시스템은 홍보마케팅에서 큰 효과를 얻을 수 있는 시스템이라고 할 수 있다.

 

지난 2015년 4월에는 유튜브를 통해서 수익을 내는 동영상 제작자를 대상으로 기존의 프로그램을 수정했다. 유튜브 유료 구독 서비스에 대한 수익 배분에 대한 내용도 포함돼 있다. 음악을 좋아하는 팬들에게 그들이 좋아하는 콘텐츠를 더욱더 간편하게 즐길 수 있도록 해주며 이와 더불어 인디뮤지션들에게 부수입이 생기도록 해준다. 

 

유튜브의 공유하기 시스템, 주제어의 폭을 넓혀주는 태그 시스템, 비회원도 간편하게 이용할 수 있는 개방형 시스템, 조회수가 늘어나면서 부수입 발생 등이 유튜브의 홍보마케팅에 대한 장점들이다. 인디뮤지션들의 홍보마케팅으로서 유튜브의 활용도는 대중성 확보에 큰 영향을 미친다.


추천 비추천
추천
0명
0%
비추천
0명
0%

총 0명 참여